본문으로 바로가기

스마트폰 배터리 충전 여행 꿀팁소개

category IT정보나눔 2017.10.03 22:38


스마트폰 배터리 충전 여행 꿀팁소개

해외여행 장거리 국내여행시 스마트폰 배터리 관리 노하우! 

이렇게 충전방식을 활용해 보세요! D:

 

 

스마트폰 배터리 충전에 잘못된 상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과거 납축전 방식에 사로잡혀 방전을 시키는가 하면 배터리를 완전히 소모시켜서 충전하는 방식을 고수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모두 잘못된 스마트폰 배터리 충전방식의 상식이다. 이번 기나긴 추석연휴에 잘 활용해 보고 스마트폰 배터리의 효율적인 충전 노하우를 배워보자!

 

 

장장 열흘간의 긴 추석연휴가 시작되었고 주위에서는 너도나도 추석연휴에 여행을 많이 떠난다. 하지만 스마트폰은 언제나 필수품이라 배터리 걱정부터 앞선다. 보조배터리를 주로 이용하여 대용량 보조배터리를 아에 든든히 챙겨가는 준비성 철저한 여행족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샤오미 보조배터리를 사용해 본 결과 국내 스마트폰 계열의 경우 배터리 수명이 단축되거나 충전이 덜 되는 상황이 발생한다는 걸 알게 되었다. 정말 조심해서 사용해야 할 부분으로 보인다. 필자는 최근에 샤오미 보조배터리 대용량 제품을 이제는 왠만해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잘 사용하지 않는 앱은 자동으로 절전모드로 설정하거나 화면 밝기조절, 와이파이 최소화, 충전시 최소모드 적용 등을 해 보니 충분히 삼성 스마트폰의 경우 하루종일 사용해도 잘 버틸 수 있었다는 것!

 

 

알아두면 유용한 스마트폰 충전방법 깨알 팁(TIP)은?

 

 

장장 열흘 간의 긴 추석 연휴가 시작됐다. 연휴동안 귀향, 여행, 방콕 등 여러 계획이 있겠지만 어디에서든 꼭 챙겨야 할 필수품이 있다면 바로 스마트폰과 배터리다.

이동하는 동안 음악을 듣고, 인터넷 서핑을 하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사진 업로드, 지도 찾기, 메신저 대화를 하려면 배터리가 부족해서 발을 구르는 일이 없어야 한다. 삼성SDI는 블로그를 통해 연휴 기간 동안 참고할 만한 배터리 충전 팁과 스마트폰 배터리를 오래 쓰는 방법을 소개했다.

 

 

배터리 잔량 0% 아니더라도 필요할 때마다 수시로 충전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배터리를 0%까지 완전히 방전시킨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것은 잘못된 배터리 상식이다.

과거에 사용되던 납축전지나 니켈-카드뮴(Ni-Cd)전지의 경우에는 배터리가 완전 방전되지 않은 채 충전을 하면 배터리의 실제 용량이 줄어드는 '메모리 효과'가 발생했다. 하지만 리튬이온배터리는 메모리 효과가 없어 굳이 완전 방전 후 충전을 하지 않아도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전원을 끄거나 비행기 모드, 절전모드로 충전하면 빠른 충전이 가능

 

휴대폰의 경우 통신과 디스플레이에 가장 많은 전력을 사용한다. 그렇기 때문에 비행기 탑승 모드로 통신을 차단하거나, 초절전 모드를 실행하거나 전원을 끄면 디스플레이에 소요되는 전력이 차단되어 충전 속도가 빨리질 수 있다.

 


USB 방식보다 어댑터 방식 충전이 빠르다

 

 

USB 충전 방식보다 어댑터를 이용하는 것이 더 빨리 충전할 수 있는 방법이다. USB보다 어댑터에 흐르는 전류의 양이 많게는 4배 정도 많아 충전이 더 빨라지는 원리다.

 

 

추운 곳보다는 따뜻한 곳에서 충전하기

 

 

배터리는 양극, 음극, 분리막, 전해질과 같은 4대 요소로 구성되는데, 이들은 대부분 화학물질로 만들어 진다. 리튬이온이 전해질을 통해 양극, 음극을 이동하며 충전, 방전되는 원리로 배터리가 충전, 방전된다.

화학물질은 온도가 낮아지면 반응 속도가 조금 느려진다는 특성이 있다. 때문에 온도가 낮아지면 배터리 내부 리튬이온의 이동속도가 감소해 충전이 다소 느려질 수 있다. 온도가 일정 수준까지 오르면 배터리 안에 있는 리튬이온의 움직임이 많아져 충전에 속도가 붙는다.

 

 

충전 케이블의 굵기가 굵을수록 충전이 빠르다

 

 

충전 케이블의 굵기도 충전 속도에 영향을 미친다. 케이블 굵기가 얇으면 전류의 저항이 커져 전류 손실이 상대적으로 많아지기 때문이다. 충전 케이블이 굵으면 전류 저항이 적어 충전 속도를 조금이나마 높일 수 있다.

 


디스플레이 밝기 낮추기

 

 

스마트폰 배터리 사용량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디스플레이'다. 그렇기 때문에 디스플레이의 밝기를 조정하는 것으로 배터리 소모를 줄일 수가 있다. 보통 화면의 밝기는 따로 설정해 두지 않고 '자동밝기'로 해두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배터리 소모를 줄이기 위해서는 밝기 조절 게이지를 수동으로 조절해 밝기를 조금 어둡게 해주면 된다.

 

 

사용하지 않는 기능과 앱은 꺼두기

 

 

스마트폰에 GPS, 와이파이, 블루투스 등 기능들은 사용하지 않을 때는 꺼두는 것이 좋다. 사용자가 해당 기능을 사용하고 있지 않더라도 스마트폰은 계속해서 그 기능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하기 때문이다.

또 잘 사용하지 않는 앱들도 일부는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실행돼 불필요한 배터리 낭비의 원인이 된다. 불필요한 앱은 삭제하는 게 배터리 절약에 도움이 된다.

 

 

자동 업데이트 금지

 

 

앱이나 SNS 계정의 경우 자동 업데이트를 해제해 주는 게 배터리를 오래 쓰는데 도움이 된다. 앱을 다운로드 받을 때, 무조건 '자동 업데이트' 체크를 하고는 하는데, 나도 모르는 사이 자동 업데이트가 실행되면서 배터리 소모를 촉진할 수 있다.

이 중 대부분은 스마트폰의 '절전 모드' 또는 '초절전 모드'로 들어가 한 번에 설정을 할 수 있다. 또 요즘은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주는 앱이 있어 배터리 소모가 심한 앱을 알려주는 등 배터리 관리를 해주기도 한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